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10. 2. 4. 15:37


110여개의 영국 대학 학위논문을 한자리에서 검색하고 공개된 원문을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영국국립도서관의 EThOS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Open Access의 일환으로 영국의 각 대학들이 학위논문들을 무료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영국국립도서관은 Open Access를 지원하기 위해 이런 자료들을 한자리에서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2009년 1월 베타로 오픈했습니다. 현재 참여하고 있는 대학이 110개이며 이중 77개 대학은 학위논문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습니다. 25만건의 영국 학위논문을 검색할 수 있으며, 현재까지 2만5천건은 바로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기본검색과 상세검색 기능을 제공하며 바로 다운로드 가능한 것만 제한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통해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아직 디지털화가 안된 학위논문은 요청을 하시면 30일 내로 처리가 된다고 합니다. 대학에 따라 디지털화하는데 비용이 청구되는 곳도 있습니다. 디지털화 요청시에는 로그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회원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요청한 자료는 30일 후에 메일로 발송된다고 합니다. 저도 테스트로 한 건을 요청하고 기다리는 중입니다. 여러분 연구에 필요한 자료가 있다면 한 번 찾아보시죠. 국내에도 RISS를 통해서 공개된 국내 학위논문을 검색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참여대학 리스트

[감사 : 뉴욕주립대학의 배승일 사서님으로 부터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풋내기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