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08. 1. 30. 10:56


지난 포스팅 '학위논문 검색 및 활용하기1: 국내편'을 통해 국내 대학들의 학위논문 검색과 원문의 이용 방법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이번에는 미국, 유럽 등 영어권 국가 등 이웃 나라, 각국 대학의 학위논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몇몇 참고사이트를 알아봅시다. 원문의 경우 유료가 많기 때문에 앞서 소개한 학위논문의 원문복사서비스도 활용하시면 좋겠죠~

ⓒ microsoft.com
[PQDT & DDOD]

ProQuest(UMI)에서 제공하는 PQDT(ProQuest Dissertations&Theses)는 블로그를 통해 몇 번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지난포스팅보기) 북미, 유럽 등 영어권 국가를 위주로 학위논문 출판을 해오다 최근에는 영어권 이외의 국가로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1861년 이후의 250만종 이상의 색인/초록정보를 소장하고 있다고 하니 그 양을 짐작할 수 있겠지요? 도서관 홈페이지의 전자자료>데이터베이스 를 통해 접속하실 수 있어요. 특히, DDOD(Digital Dissertations On Demand)는 1999년부터 현재까지의 북미/유럽지역 상위대학의 박사학위논문의 초록과 원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을 통해 원문을 보실 수 있으며 주제별 카테고리도 유용합니다.

[캐나다: Theses Canada Portal] 

미국, 캐나다 등 북미지역의 대부분의 대학은 앞서 소개한 PQDT를 통해 학위논문을 출판하고 있으나 캐나다는 별도의 포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초록(Abstract)를 비롯한 데이터 외에 간혹 무료 원문도 얻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PQDT를 통해 구입하고 있으니 우린 PQDT를 통해 검색하고 이용하는 편이 낫겠죠? ^^

[영국: BL Theses Service]

Theses.com은 영국와 아일랜드의 학위논문 DB로 초록을 포함한 색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문의 이용 및 구입은 British Library의 Theses Service를 통해 하고 있습니다. 17만건 이상의 원문을 구축하고 있으며, 검색은 다른 자료와 마찬가지로 BL의 통합목록을 통해 하시면 됩니다. Oxford의 eTheses도 이용해 보시구요.

[호주: ADT(Australasian Digital Theses)]

호주 40여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웹사이트가 다소 느리긴 하지만 추천할 만한 DB입니다. 특히 검색하시면서 읽고 싶은 논문을 바구니(Cart)에 담고 나중에 한 번에 보실 수 있어 편리하네요. 게다가 상당수의 최근 원문을 PDF형태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호주 대학의 학위논문은 ADT에서 검색/이용하세요!

[비영어권 국가]

그 외 비 영어권 국가 대학의 학위논문을 찾으실 때 참고하실 수 있는 곳을 소개합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지만 영어로 쓰여진 논문도 있는가 하면 많은 경우 자국어로 쓰여지기 때문에 해당 언어에 능통하지 않다면 초록정도 활용가능하겠네요. 참고하세요.

* 일본: National Diet Library , Academic Research Database Repositary 등 참고.
* 중국: China National Knowledge InfrastructureCDMD를 통해 검색. 초록이용 가능.
* 독일: Deutschen Nationalbibliothek(독일국립도서관)을 통해 검색. 영문페이지 제공 없음.
* 프랑스: Système universitaire de documentation을 통해 검색. 영문페이지 제공 없음.
* 아프리카: Asscociation of African Universities에 회원가입 후 검색, 초록보기 가능. 영문페이지 제공.

ⓒ microsoft.com
[기타참고사이트]


* ePrints: Southamton대학에서 개발한 주제별 원문 구축 서비스
* NDLTD: Virginia Tech을 중심으로한 전자학위논문 생성 시스템
* DSPACE.com: MIT의 지적생산물 축적을 위해 개발된 통합사이트

국내 학위논문과 마찬가지로 특정 기관의 자료를 찾는다면 역시 해당 기관의 도서관을 통해 검색 및 이용 문의를 하는 것이 최후(?)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포스텍 구성원은 PQDT 활용 많이 하세요 ^^

[그림출처]
http://office.microsoft.com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케희킴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