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15. 1. 9. 17:23




Case1. 다른 서지관리 프로그램을 쓰다 EndNote로 갈아타고 싶어요. 그런데 그동안 모은 Reference가 너무 아깝네요. EndNote에서 계속 쓸 수는 없나요?

 

Case2. 

같이 연구하게 된 사람이 읽은 레퍼런스를 공유받고 싶은데 저와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네요. 어떻게 전해 받아야 하나요?

 

서지관리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파일 형식은 DB->프로그램 반입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간에도 호환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XML, BibTex, RIS 등이 사용되는데요. 본 포스팅에서는 이 세 가지 파일 형식을 중심으로 EndNote, Mendeley, Zotero 간에 파일을 주고받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EndNote


1. EndNote에서 내보내기



먼저 EndNote에서 다른 서지관리 프로그램으로 보낼 레퍼런스들을 선택합니다.

(모든 레퍼런스를 내보낼 경우 선택할 필요가 없어요!)


메뉴에서 File>Export를 클릭하여 아래와 같은 파일 선택창을 엽니다.


선택한 레퍼런스만을 내보내기 위해 아래 체크박스에 체크해 주세요. (체크하지 않으면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모든 레퍼런스가 내보내집니다.)

파일 형식은 XML로 설정하고, 저장하시면 끝! XML은 대부분에 Reference Manager에서 무난하게 호환되는 편이예요! EndNote에서 텍스트로 이루어진 Bibliography가 아닌 레퍼런스를 내보내려고 할 경우 XML이 유일한 옵션입니다.


반입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다시 알아봅시다!


2. EndNote에서 다른 Reference 반입하기





(다른 서지프로그램에서 Reference를 내보내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메뉴의 File>Import>File...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다른 프로그램에서 저장한 파일 형식(XML, ris, BibTex)을 선택하고 파일을 열면 끝! 

해당하는 파일 형식이 목록에 없을 경우 Other Filters를 클릭하면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목록에 없는 BibTex 형식 검색-추가하기!>




이렇게 파일을 반입하면 [Imported Reference]메뉴에 모든 레퍼런스가 반입됩니다!

파일 원문이 첨부되어 있을 경우, 자동으로 복사되어 EndNote Library의 .data 폴더 안에 저장되지만


- Firefox에서 Zotero로 논문을 저장한 경우와 같이 논문을 링크로 갖고 있을 경우 자동으로 가져오지 못합니다.

첨부파일 가져오기에 실패한 경우 그룹 패널에 'Broken Attachments'로 표시되니 확인하세요.


- 또한 BibTex 파일 반입시 한글이 깨지고, 첨부파일을 가져오지 못하는 오류가 있습니다.




Mendeley


1. Mendeley에서 내보내기




Mendeley에서 내보낼 때에는 해당하는 레퍼런스를 반드시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모든 레퍼런스를 내보내실 때에는 All Documents에서 Ctrl+a를 통해 모든 레퍼런스를 선택해 주세요)

BibTex, RIS, XML중 한 가지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2. Mendeley에서 Reference 반입하기 (EndNote 등)




비슷하게 메뉴의 File>Import>파일형식 선택을 통해 반입할 수 있습니다. 

이때 미리 반입할 폴더를 만들고 폴더가 선택된 상태에서 반입하면, 폴더 아래에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역시 BibTex와 XML, RIS를 지원하는데, BibTex 형식의 경우 역시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첨부파일은 무사히 반입합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다른 곳에는 없는 Import 형식이 눈에 띄는데요, 바로 Zotero Library (zotero.sqlite)입니다.

이 파일은 EndNote의 .enl 파일과 같이 Zotero에서 사용하는 Library 파일로,

Mendeley에서는 이 Zotero Library를 통으로 가져오거나, 아예 연동되어 업데이트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3. Mendeley와 Zotero 연동하기




먼저 Zotero의 Library 파일이 어디에 저장되는지 알아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설치할 때 저장할 디렉토리를 따로 지정하지 않기 때문에, Zotero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Zotero의 메뉴에서 도구>Preference를 실행해 주세요. 


[고급] > [Files and Folders] 탭을 확인하면 지정된 저장 위치가 나타납니다. 디렉토리를 복사해서 탐색기에 넣고, zotero.sqlite를 찾아서 따로 복사해 두셨다가, 2의 방법으로 반입하시면 됩니다. 


혹은, 아예 Zotero에 저장되는 모든 레퍼런스가 Mendeley에도 업데이트되도록 연동하실 수도 있는데요,

Mendeley 메뉴에서 Tools > Options >[Zotero]탭에 들어가서

Zotero Intergration에 체크하고, 아래 창에 아까 복사한 디렉토리 주소를 붙여넣기만 하면 끝!


Zotero에서 사용하는 폴더를 그대로 가져와 Mendeley에 표시해 줍니다.





Zotero


1. Zotero에서 내보내기




Zotero에서는 Library 전체를 내보내거나, 특정 폴더(컬렉션)을 선택하여 내보내기 할 수 있습니다.


- 라이브러리 내보내기: 메뉴 > 파일 > 라이브러리 내보내기

- 컬렉션 내보내기: 내보낼 컬렉션 선택 > 우클릭 > 컬렉션 내보내기




Zotero에서는 XML, RIS, BibTex를 포함해 가장 많은 내보내기 형식을 제공합니다. 또한, 레퍼런스에 딸린 파일과 노트(Zotero에서는 레퍼런스에 별도의 노트를 첨부할 수 있습니다)를 함께 내보낼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Zotero에서 가져오기




메뉴> 파일 > 불러오기에서 가능하며, XML, BibTex, RIS 외에도 또다른 프로그램 Refwork의 파일형식, MARC등의 메타데이터 형식 등 다양한 형식을 지원합니다. 테스트해 본 XML, BibTex, RIS 형식 모두 문제없이 반입되었으며, BibTex의 한글 깨짐 현상도 Zotero에서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또한 Zotero에서는 반입시 자동으로 컬렉션을 생성하여 반입한 레퍼런스를 표시합니다.


EndNote XML 반입시, EndNote에서는 지원하지만 Zotero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필드가 있습니다. 이러한 필드는 The following values have no corresponding Zotero field: 라는 메시지와 함께 따로 첨부 노트로 저장됩니다. 주로 논문 인용에 사용되는 핵심 필드가 아니기 때문에, 확인만 하시면 될 것 같네요. 





<레퍼런스 파일형식 호환 - 간단요약!>


파일형식

EndNote

Mendeley

Zotero

 

내보내기

불러오기

내보내기

불러오기

내보내기

불러오기

XML

O

O

O

O

O

O

RIS

X

O

O

O

O

O

BibTex

X

△(1)

O

O

O

O

Library파일

 

X

 

△(2)

 

X

 

(1)   BibTex 파일 반입시 한글이 깨지며, 첨부파일(원문)반입 안 됨.

(2)   Zotero에 한해 반입/연동가능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