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 온:에어를 통해 Mendeley 매뉴얼을 소개(http://postechlibrary.tistory.com/1124)한 바 있습니다. Mendeley는 Endnote나 Zotero보다 특히 소셜 협업에 강점을 둔 서지관리도구이자 연구자 간의 소통을 위한 툴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 Mendeley를 Elsevier가 인수했다는 소식이 이 달 초에 전해졌습니다.
Endnote를 이용하는데 Thomson Reuters의 Web of Science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는 것이 가장 편리했다면, 이제 SCOPUS, Science Direct와 같은 데이터베이스가 Mendeley와는 가장 궁합이 잘 맞는 데이터베이스가 될 수 있겠군요.
Elsevier에서는 인수 소식을 전하며 이용자들에게 무료 계정의 경우 2G까지 용량을 추가 제공할 뿐 아니라 앞으로 데이터와 컨텐츠의 관리 뿐 아니라 분석 도구로서 확대하여 제공할 것을 예고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을 활성화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향후 있을 ios 업데이트에서는 하이라이트와 주석의 동기화까지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소식은 아래 Mendeley 블로그와 Elsevier의 공지사항에서 확인하세요!
- Mendeley and Elsevier – here’s more info
- Elsevier Acquires Mendeley, an Innovative, Cloud-based Research Management and Social Collaboration Platform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