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14. 10. 15. 15:10


10월 20일 ~ 26일은 세계적으로 Open Access를 홍보하기 위한 Open Access Week 입니다. 


* Open Access 소개: http://libguides.postech.ac.kr/openaccess




Puzzle by Agarunov Oktay from The Noun Project


 좋은 논문을 찾았는데 볼 수 없을 때, 꼭 내가 필요한 논문만 열리지 않는 것 같을 때, 다들 있으시죠.

 아시는 바와 같이 기관에서는 도서관에서 구독하는 저널의 논문만을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과학 연구 모든 사람이 다함께 하나의 큰 퍼즐을 맞추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이러한 장벽이 과학의 발전에는 장애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이러한 고민에서 시작된 것이 Open Access 운동입니다. Open Access를 홍보하기 위한 Open Access Week는 2007년부터 시작되어 전 세계에서 세미나 등의 행사를 자발적으로 개최하는 주간입니다. 

 올해는 'Generation Open' 이라는 테마로, 과학 출판 패러다임의 변화에 있어 새로운 과학의 주역이 될, 포스테키안 여러분과 같은 젊은 과학도들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Open Access Week 캠페인 홈페이지(http://www.openaccessweek.org/)를 방문하시면 포럼 및 UCC, 온라인 세미나 등을 포함해 Open Access에 대한 세계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Open Access Week를 맞아, 여러분이 이용할 수 있는 2가지 Open Access의 종류와 이용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과학자 vs 출판사?! 과학 출판 패러다임의 모순>
* 재미로만 봐주세요^^;;;



Open Access Journal


 Open Access 저널은 초기에는 Peer Review된 저널이 적고, 퀄리티가 떨어진다는 인식이 있었습니다만, 지금은 Peer Review를 거치는 저널도 늘고 있고 많은 저자들이 Open Access의 취지에 공감하면서 질높은 연구들이 Open Access로 출판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일반적인 저널에서 저자가 투고시 비용을 지불하고 Open Access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저널이 늘고 있습니다.

 Directory of Open Access Journals에서 Open Access 저널 디렉토리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Web of Science와 Scopus에서는 논문 검색 시에 Open Access 저널만으로 필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최근 추가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Open Access Archive 

 

 Open Access Archive는 논문을 저자가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웹에 게시하는 Open Access 방식인데요. 일반적으로 기관 저장소에 논문을 게제하고 검색엔진에서 검색 가능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전에 Open Science 에서 소개해 드린 Repository형 사이트들도 그 연장선상이라고 할 수 있겠죠.

 Registry of Open Access Repositories 에서는 등록된 기관 저장소들의 목록을 확인하고 검색할 수 있습니다.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