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07. 6. 12. 15:53

1. 도서관이나 도서관사이트(홈페이지,블로그)에 자주 온다.


혹시 불면증이나 변비로 고생을 하시나요 ? 이상하게도 도서관에 오면 잠도 잘오고 쾌변도 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도서관이 심리적으로 사람들을 이완시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대학내일이라는 타블로이드 잡지에 외국인 학생이 바라 본 도서관문화에 관한 기사가 있었는데요. 그분은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강박관념 때문에 아침 일찍 도서관에 와서 대부분 공부하는 척하다가 잠만 잔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아마도 불면증이 있는 학생들이 아니었을까 변명해주고 싶네요.
도서관에 자주 오면 새로운 정보를 누구보다 빨리 습득할 수 있는 장점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이 되네요.

2. 2층의 신문코너와 신간/신착코너, 4층 잡지코너를 자주 방문한다.


도서관에는 책 이외에도 다양한 자료가 있습니다. 2층에는 매일 새로운 신문과 신간/신착 전시 코너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주변에는 편안한 소파와 의자가 있으니 자유롭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다른 이용자들을 위해서 보시고 꼬~ㄱ 제자리에 두시기 바랍니다. 화장실에 두고 나오지 마세요. OTL
4층에는 다양한 교양 잡지들이 있습니다. 어려운 수학책만 잡지말고 머리식힐겸 잠시라도 잡지에 눈을 돌려보세요. 기발한 해법의 아이디어가 떠오를 지도 몰라요.

3. 그룹스터디룸에서 다른 학생들과 공동 학습을 한다.


우리 도서관의 큰 특징은 선진 해외 대학도서관에나 있는 그룹스터디룸을 39개나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혼자서 공부하는 효율과 공동으로 토론하면서 하는 학습의 효율과는 많은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지금은 소셜 네트워킹이 강조되는 시대입니다. 연구도 여러 분야가 같이 수행되는 학제간 컨버전스 시대입니다. 혼자 밥먹지 마라는 책도 있는데요. 혼자 공부하지 마세요.


4. 도서관에서 하는 교육에 잘 참석한다. (정보탐색능력과 기념품은 덤으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같이 정보의 양이 많은 시대는 시간 관리가 아니라 자신의 관심을 관리해야 하는 시대라고 합니다. 정보의 홍수 시대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만 찾아서 보기에도 바쁜 세상입니다. 도서관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을 통해서 정보탐색능력을 길러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념품은 덤으로 얻어가세요.

5. 서비스데스크에 있는 사서를 잘 활용한다. (숙제나 논문 관련 문의)


도서관에는 이용자에게 학술정보를 찾는데 도움을 주는 참고사서(reference librarian)가 있습니다. 또한, 대출과 반납 및 이용자 등록을 도와주는 사서와 필요한 자료를 구입하고 DB화 시키는 사서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질문할 권리와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자주 방문하셔서 질문도 많이 하셔야 사서의 역량도 높아지고 이용자 정보 요구도 도서관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질문있으시면 언제라도 찾아오세요.


6. 6층 옥상정원과 2층 테라스에서 비타민D를 합성한다.


공부하다 지칠 때는 머리 속에 신선한 공기를 공급해줘야 합니다. 신선한 공기 뿐만 아니라 햇빛을 받음으로 해서 우리 몸속에 비타민D가 생성됩니다. 어떤 기사에 보니 비타민 D가 항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사이버카페에서 출출한 배도 채우고 정원에서는 허파에 신선한 공기도 충전하고 피부에는 비타민D도 합성할 수 있으니 일석삼조네요. 그러고 보니 웰빙 도서관이군요.

7. 도서관예절을 잘 지킨다.


도서관은 다양한 이용자가 사용하는 공공시설입니다. 나의 작은 실수 하나가 주변의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 사항을 여러분은 잘 지키고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열람석에 개인물품을 항상 놓고 다니진 않나요 ?
2. 화장실의 휴지를 화장실 외에서 사용하고 그냥 두고가진 않나요 ?
3. 금지된 식음료를 취식하고 쓰레기를 그냥 방치하고 가진 않나요 ?
4. 자료 검색용 컴퓨터에서 동영상 관람이나 게임을 오래동안 하진 않나요 ?
5. 책상 위에 한 낙서나 지우개똥을 그냥 두고가지 않나요 ?
6. 도서관 자료를 대출해서 복사 제본하진 않나요 ? (책이 낱장으로 떨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7. 개인물품이나 도서관자료를 창가 팬코일 위에 쌓아두진 않나요 ?
   (롤스크린으로 인해 자료와 시설이 훼손될 수 있습니다.)

간접 흡연이 주변 사람에게 보이지 않는 큰 피해를 남기듯이 남을 배려하지않는 행동은 다른 이용자의 행복추구권에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도서관을 멀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혼자 만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성공할 수 있도록 좋은 도서관 사용 습관을 가져보아요.

청암학술정보관을 이용하는 모든 이용자들이 좋은 습관을 통해서 모두 성공하길 기원합니다.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풋내기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