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11. 1. 14. 11:06
이용자로부터 가장 많이 받은 메일 중의 하나는 "OO저널 볼 수 있게 해주세요!" 입니다. 예산의 한계도 있지만, 단행본(책)과는 달리 저널의 특성상 연간 1회 구독을 결정하게 되므로 여러분이 원하는 시점에, 또한 모든 저널을 구독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가 바로 '원문복사서비스'입니다. 여전히 많은 분들께서 주기적으로 문의를 주셔서 자세히 안내하오니 혹시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셨던 분들이라면 꼭 한 번 활용해보세요.

원문복사서비스(Documentary Delivery Service)란?  

우리 도서관에서 전자/인쇄 형태로 구독/소장하고 있지 않은 자료 일부를 국내/외의 다양한 협정기관에서 입수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저널(논문)의 복사를 많이 신청하시지만 저널 뿐 아니라 학위논문, 기술보고서, 학술회의자료, 정부간행물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단행본(책)의 경우 책의 일부(챕터)만 필요한 경우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이용하시고 전 권이 필요한 경우는 타 기관을 통해 책을 빌린 후 반납하는 상호대차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 단, 교수의 경우 교내 소장자료에 대해서도 원문복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포스텍 구성원(교수, 학생, 직원, 연구원)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어떻게 신청하나요?

1. 도서관 홈페이지> 도서관 서비스> 원문복사 서비스 접속
2. HEMOS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이 [원문복사신청-저널] 신청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3. 저널 신청 페이지가 기본으로 보여지므로, 다른 유형의 자료를 신청하고자 하는 경우 [신규신청]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자료 형태별로 신청서를 선택하여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단행본 상호대차도 원문복사 하위메뉴에 있습니다.

4. 신청하고자 하는 자료의 서지사항, 용도, 발송방법 등을 입력합니다. 단, 연구용으로 신청하는 경우는 반드시 연구과제번호를 입력하셔야 연구비에서 비용 정산이 진행됩니다.

5. 신청 후 담당자가 승인하면 자료를 받기 전까지 [나만의 도서관> 미처리ILL] 버튼이 생성되어 신청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연체자료가 있거나 패널티 적용 중에 있으면 원문복사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원문복사서비스는 복사비, 우편료, 수수료 등이 발생되는 유료서비스입니다. 비용은 신청자가 부담해야하며, 개인용으로 신청하는 경우는 계좌입금(우리은행, 포항공대, 1005-001-192524), 연구비로 신청하는 경우는 신청서에 과제번호를 세부비목코드까지 입력하시면 도서관에서 비용 정산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비용은 자료 제공 기관, 페이지 수, 환율에 따라 다르며 자료 도착 통보시 정확한 비용이 메일을 통해 발송됩니다. 제공 기기관에 따른 대략적인 이용료는 도서관 홈페이지> 도서관이용안내> 서비스안내 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 KERIS에서는 국내 7개 대학을 통해 무료로 원문복사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외국학술지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서관을 통해 원문복사를 신청하기 전에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자료는 아닌지 먼저 확인해 보세요.

자료는 어떻게 받나요?

비용입금(정산)이 완료되면 도서관(204호)에서 직접 자료를 받거나, 교내우편으로 발송하고 있습니다.
※ 국내 기관의 전자전송의 경우, 담당자가 해당 기관에서 파일로 전송받아 인쇄물로 이용자에게 제공합니다.
※ 국외 기관 자료 중 Infotrieve 제공자료는 신청자에게 PDF로 제공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문의는...

원문복사 담당자 문의
지난 포스팅 참고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케희킴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