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08. 4. 23. 19:29

사진출처:리브로
혹시 오늘(4월23일)이 무슨 날인지 기억하십니까? UNESCO 가 정한 세계 책의 날 입니다. 우리 블로그에서도 '세계 책의 날' 기원에 대해 작년 이맘때 소개를 했습니다.
우리는 주위에서 흔히 신문사나 평론가들이 추천하는 책과 서평을 접하고 읽습니다. 서점의 각 분야 전문가인 도서MD(머천다이저), 그들이 알려주는 독서의 기술에 대해 한번 귀 기울여보는 것도 흥미로울것 같아 소개합니다.

세계 책의 날을 맞아 한 서점(리브로)에서는 각 분야의 도서MD들이 책의 종류 및 장르에 따라 보다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독서를 즐길 수 있는 노하우를 독자들과 나누기 위해 자신들이 담당 분야에서 터득한 다양한 독서의 기술들을 공개했습니다.

인문교양서, 책과 대화하라
인문교양서의 책 읽기에 있어 보다 능동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책을 읽기 전에 내가 이 책을 왜 읽는 것인지,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이고 내가 지금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이것이 바로 책과 대화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향세우기는 단순히 책을 읽는 것뿐만 아니라 내 것으로 소화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소설 및 문학, 나만의 신인을 발굴하라
소설 및 문학의 경우 많은 독자들이 본인의 취향이거나 유명 작가의 작품을 섭렵하는 전작주의 독서를 하게 된다. 그러나 새로운 신진 작가를 발견하는 것도 소설을 읽는 방법 중 하나. 특히 최근 많아진 각종 공모전의 수상작들은 검증된 신인들을 발굴하는 하나의 장이다. 수상작들 위주로 골라보다 보면 새로운 소설의 세계를 만날 수 있다. 다양한 수상작들을 살펴보는 중 나의 취향에 꼭 맞는 나만의 신인 작가를 발견하게 될 수 있다.

산문 및 에세이, 비교는 독서를 살찌운다

사회과학서, 머리말과 목차에 집중하라

예술서, 3박자를 고루 갖춰라!

또한 유명인들의 독서의 기술 로 아래의 4권을 추천도서로 꼽았습니다.

** 책을 읽는 방법 (출판사: 문학동네)

일본 현대문학의 기수 히라노 게이치로의 지독한 독서법을 담은 책. 책 속의 숨겨진 수수께끼를 즐기는 슬로 리딩의 테크닉을 일러준다.

** 탐서주의자의 책(출판사: 마음산책)
출판칼럼니스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는 탐서주의자 표정훈의 책에 대한 욕망을 풀어놓은 책. 호모 비블리쿠스(homo biblicus: 책 사람)로서의 그의 정체성과 내밀한 자의식이 깊게 배어있다.

** 나는 이런 책을 읽어왔다(출판사: 청어람미디어)
현대 일본 최고의 지성이라 불리는 다치바나 다카시의 독서론, 서재론을 담은 책. 방대한 독서가이기도 한 그의 실용적인 독서법과 일목요연한 도서 관리법은 요령 없는 독서가들에게 큰 도움을 준다.

** 내 인생을 바꾼 한 권의 책(출판사: 리더스북)
스티븐 코비, 잭 캔필드, 존 그레이 등 세계적 명사들의 인생을 변화시킨 한 권의 책에 대한 에피소드를 담은 에세이집. 책이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어떤 존재인지를 자신의 인생 이야기와 함께 담담하게 풀어놓았다.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