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08. 3. 20. 11:11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CH  이문호 교수(포항 가속기 연구소 소장)와 장태현 교수 연구팀의 논문이 2008년 1년 동안 "Journal of Applied Crystallography "의 표지를 장식하게 됩니다.
                                Article Full Text (Click)

 방사광 가속기의 x-선 scattering을 이용하여 기존에는 분석하기 어려웠던 고분자 구조(eg. Gyroid)와 특성의 정량적 분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포항가속기 연구소는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에 이어 5번째로 설립되었고, 12개국의 17개 3세대 방사광 가속기 연구소 중 하나입니다.
 
 현재 설립 중인 4세대 방사광 가속기는 3세대 방사광보다 10억배 이상 밝은 x-ray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포항 가속기 방사광은 10-7~10-10 m파장영역을 갖고 있습니다.
 
 0.1 nm 고분해능으로 분석대상을 파괴하지 않고 정확한 분석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데, 세계 최초로 살아있는 생체의 내부를 micro 단위로 관찰할 수 있게 되어, 현대 의학발전에 큰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뛰는 심장, 암의 전이, 근육의 미세한 진동까지 동영상으로 촬영할 수 있게 되었죠.

 물질의 구조에서 결정의 원자면 사이 거리, 단백질의 3차원 구조에서 화학결합의 길이까지 실시간 측정이 가능합니다.
 금속 표면의 코팅, 반도체, IT 산업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전기 도금에서 금속표면의 수소 기포로 인한 코팅 결함의 원인을 영상화하여 밝혀내는 등 신소재 분야의 발전에도 가속이 붙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Journal of Applied Crystallography 2008년 연중 게재되는 표지 이미지는 x-선 스침각 입사 산란 방법으로 얻은 고분자 나노 구조체의 산란 패턴 사진입니다. <Two-dimensional GIXS patterns>

 Journal of Applied Crystallography는 Material Science, Life Science 분야에서 Crystallographic method를 이용하여 물질(대상)의 결정(crystalline), 비결정(non-crystalline)구조를 연구하는 주제를 다루고 있는 저널입니다.

 도서관 4층 연속간행물 코너와 전자저널을 이용하세요 !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