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08. 2. 13. 12:00
도서관 홈페이지의 주제별리소스 가이드 URL정보를 인터넷에 노출시키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서관의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이 가능한 주제별 리소스가이드URL정보를 인터넷에 유출(?)시킨다 ???  제목이 조금은 이상한가요?  아마도 개인의 신상정보가 인터넷에 유출되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사건들을 언론을 통해 많이 접해서 정보를 인터넷에 유출시킨다는 말이 부정적으로 느껴지기 때문일 것입니다.

아래에 알려 드릴 내용은 좋은 의미의 정보 유출이고 자관의 브랜드를 인터넷상에 널리 알릴 수 있는 홍보 수단이기도 하며 또한 스페인Webometrics 등에서 발표하는 전 세계 대학 순위의 Indicator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우리 도서관 홈페이지의 기능 중에 주제별리소스 가이드 기능이 있습니다. 수학, 물리, 화학, 생물학 등의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한 리소스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요. 주기적으로 컨텐츠에 대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Library 2.0의 개념을 접목한 이용자 서비스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도서관 홈페이지의 주제별 리소스 정보를 어떻게 Library 2.0의 개념과 연결시킬 수 있을까요?
소셜 북마킹 사이트딜리셔스(Delicious)를 이용해 보세요. 자관의 도서관홈페이지에 링크된 URL 정보를 딜리셔스 사이트에 링크시켜 정보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정 URL 정보를 딜리셔스에 올리면 동일한 정보를 몇 사람이 저장했는지를 알 수 있고 서로의 사이트로도 연결이 가능하며 한글 입력도 가능합니다.

여러분이 속한 기관의 홈페이지 정보도 인터넷상에 많이 유출시켜 유용한 정보를 이용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