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08. 1. 17. 09:00

한 달 후에 학위를 수여받게 되는 예비 석/박사의 논문 접수가 끝났습니다. 이제서야 담당자가 조금 숨통이 트였네요 ㅋ 작년에 비해 석/박사 배출이 20%정도 감소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접수된 논문(책자)은 우리 도서관 뿐만 아니라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등에 납본되고 있습니다. 논문의 이용은 학위수여일 이후 한 달 정도 후에 가능하며, 이번에 졸업하시는 분들의 학위논문은 우리 도서관을 통해 3월부터는 책자는 물론 원문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귀중한 연구결과물이자 유용한 정보원 중의 하나인 국/내외 학위논문의 이용에 대해 소개합니다.

[KERIS 학술연구정보서비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제공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4U.NET)는 이용해보셨나요? 국내외의 학술지논문(articles) 및 단행본 검색과 주제별 해외DB의 이용이 가능하며 연구지원정보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서들을 위한 커뮤니티나 국내/일본자료 목록 찾기가 용이해 사서들이 자주 찾는 곳입니다. 국내 학위논문의 경우 목록뿐 아니라 원문까지 제공되는 경우가 많으니 잘 활용하세요. 특히 2008년 논문부터는 전국 200여개 대학의 제출시스템까지 겸하게 되므로 더 방대한 양의 논문(원문)을 가장 빠르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회도서관]

국회도서관은 국내 거의 모든 대학들의 납본에 따라 가장 방대한 양(1945년 이후)의 학위논문 메타 DB를 갖추고 있습니다. 단, 먼저 소개한 KERIS의 학위논문은 원문 이용에 대해 온라인 접속이 용이한 반면, 국회도서관의 일부 원문을 이용하시려면 협정기관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가까운 도서관 검색하셔서 이용하세요. 포항시는 포은도서관, 영암도서관과 함께 포항공대 도서관도 협정기관의 하나로 청암학술정보관 2층의 다 섯개의 검색대가 "국회도서관"용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국립중앙도서관에서도 국회도서관과 마찬가지로 전국 대부분 대학의 학위논문 목록 검색이 가능합니다.

[개별 대학도서관]

ⓒ kaykim 2008.

[학위논문: 3층 399 별치서가]

KERIS,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등을 통해 검색하신 논문의 원문을 보실 수 없다면 해당 논문이 발행된 대학 도서관의 웹사이트를 방문해보세요. 정보자료의 공유차원에서 최근에는 각 대학의 지적 산물인 학위논문의 원문을 공개하는 곳이 늘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교(POSTECH)의 논문은 도서관 홈페이지 검색을 통해 원문이용은 물론 3층 별치서가를 통해 열람이 가능(대출 불가능) 합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위 어느 곳에서도 원문을 찾아볼 수 없을 경우 원문 복사 서비스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단행본, 저널, 보고서 외에 학위논문도 원문 복사 신청이 가능합니다. 꼭 필요한 정보는 원문복사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
"학위논문 검색 및 활용하기 2: 국외편"에서는
가까운 나라 일본에서 멀리 아프리카까지 학위논문 검색에 참고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알아볼까요? **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케희킴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