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07. 8. 21. 19:30
Newsweek 는 요즘 "미국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대학 25" 를 소개했다.

 - 과학과 공학으로 가장 인기 있는 대학 :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Pasadena, Calif.
 - 수능성적(SAT,ACT)이 필요 없어 인기 있는 대학 : Bates College, Lewiston, Maine
 - 등록금이 없어 유명한 대학 : Cooper Union for the Advanc.Sci. & Art, New York, N.Y.
 - 선거 앞두고 가장 인기 있는 대학 : Claremont McKenna College, Claremont, Calif.
 - 아이비리그 중 가장 인기 있는 대학 : Cornell University, Ithaca, N.Y.
 - 지원자를 떨어뜨리기로 가장 유명한 대학 : Harvard University, Cambridge, Mass.
- 스포츠 팬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대학 : University of Florida, Gainesville, Fla.
...  전체 원문 기사 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Hottest Ivy : Cornell University, Ithaca, N.Y.

                 * 사진 출처 : Newsweek.com

세계 대학들이 해마다 조사를 통해 어느 대학이 가장 우수하다 라는 순위를 매기고 평가를 받고 있다. 얼마전 중국 상하이 Jiao Tong University(交通 大學校)의 세계 500개 대학 순위 도 우리 블로그에서 소개한바 있다.  이런 평가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평가 요소에 의해 평가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각종 수치로 대학을 평가하는 것이 과연 유용한가? 라는 의문도 제기 되고 있다.

6월에 '애너폴리스 그룹(the Annapolis Group)' 이란 이름의 인문대학 연합은 성명에서 일부 회원 대학이 각종 수치를 근거로 매년 대학 순위를 매기는 U.S. News & World Report 의 연례조사에 참여하기 않기로 발표했다. 통계에 기초해 대학의 순위를 매기는 것이 과연 필요한가 라는 논란에 따른 반발이기도 하며 이런한 수치로는 한 대학의 진면목을 전부 볼 수 없다고 전하고 있다.  그래서 Newsweek 는 미국서 가장 주목을 받는 대학 리스트를 만들어서 요즘 흥미로운 대학을 한눈에 쉽게 볼 수 있도록 했다. 이 리스트는 통계적 수치 대신 입학 사정관, 교육컨설턴트, 학생, 학부모, 단과대학, 종합대학 지도자들의 조언을 구했으며 특히 최근 대입 입시 동향을 잘 아는 고교 입시 상담자들의 견해를 가장 많이 참조했다고 한다.

우리 나라에서도 이런 인기있는 대학 리스트를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 취업이 제일 잘되는 대학은?    - 최고 인기 공과대학은 ?
 - 기업체가 선호하는 대학은 ?    - 장학금 혜택이 제일 많은 대학은 ?
   

Newsweek(한국어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교양지서가 494Q

       






 
해당 기사를 실은 newsweek 영문지는 아직 도서관에 미입수 됐지만 인터넷으로 볼 수 있습니다. newsweek 한국판 (8.22 발행,794호)은 입수되어 4층 현행지 교양지 코너에 배가되어 있으며 인터넷으로는 유료이므로 전체기사를 볼 수 는 없네요. 이 기사는 '세계 대학 교육 무한경쟁 불붙었다' 라는 특집 기사에 포함된 내용입니다. 특집 기사 내용이 휠씬 많으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