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14. 8. 7. 18:02

'좋은 저널'이란 무엇으로 평가할 수 있을까요? 저널의 평가 지표로 가장 흔히 알려져 있는 것은 2년간 수록 논문의 인용을 기반으로 하는 IF(Impact Factor) 입니다. Thomson Reuters사에서 제공하는 Impact Factor는 인용 기반 저널 평가 DB인 JCR(Journal Citation Report)에 수록되어 매년 이맘때쯤 그 직전 해의 데이터가 업데이트되는데요, 최근 2013년판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 JCR 바로가기(교내) // (교외) 

- Impact Factor란? & 저널 IF 확인 방법 (지난 포스팅)


Scopus Journal Metrics: SNIP, IPP, SJR이란?



      ^ Scopus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저널의 SJR과 SNIP


 널리 알려진 Thomson Reuters사의 Impact Factor외에, Elsevier사에서도 Scopus DB를 기반으로 하는 Journal Metrics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역시 7월 말에 1999-2013년까지의 데이터를 이용한 저널 메트릭이 발표되었는데요. 저널 메트릭은 Scopus 검색 시에도 확인이 가능합니다만, 여기에서 전체 수록 저널의 데이터셋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분도 공개하고 있습니다.


 저널 메트릭에는 SNIP, IPP, SJR의 세 가지 지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중 SNIP과 SJR을 계산하는 알고리즘은 2012년에도 수정되어, 아직 끊임없이 개발, 보완 중인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Source Normalized Impact per Paper (SNIP)


    Leiden 대학 CWTS(Center for Science & Technology Studies)의 Henk Moed 교수에 의해 고안된 SNIP은 IF가 주제분야 간에, 또한 저널이 포괄하는 범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인용 양상의 차이를 반영하지 못하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SNIP은 해당 주제분야의 전체 인용 수에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결정되는 점이 특징으로, 그 해의 
Impact per Publication과 주제분야의 인용 잠재력을 통해 계산됩니다.

 

2. Impact per Publication (IPP)

   

   Impact per Publication은 최근 3년간 발표된 논문의 그 해에 인용된 비율을 동 3년간 발표된 논문 수로 나눈 것으로, 주제분야 보정을 하지 않는 값입니다. SNIP을 산출하는 과정에 사용되며, 역시 Leiden 대학 CWTS에서 개발되었습니다. 

  

3. SCImago Journal Rank (SJR)


    SJR은 스페인 Consejo Superior de Investigaciones Cintificas의 Felix de Moya 교수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모든 인용은 동등하지 않다'는 전제를 기반으로 둔 학술지의 명성 지수입니다. 구글의 Page Rank 알고리즘의 영향을 받아 전체 인용 네트워크에서 노드에 점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명성이 높은 저널에서의 인용은 고득점으로 평가되어 같은 인용이라도 보다 높게 평가되는 식입니다. 또한 저널의 주제분야, 질과 명성이 모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평가 지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Scopus 저널 Analyzer를 통해 SJR과 SNIP를 저널 별로 비교하여 볼 수 있습니다.



참고: Scopus 저널 매트릭스                 http://www.journalmetrics.com/

        SCImago Journal & Country Rank    http://www.scimagojr.com/

        CWTS Journal Indicators                http://www.journalindicators.com/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