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14. 5. 26. 18:44

 누가 소셜 미디어에서 나에 대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궁금할 때 있지 않으신가요? 

 

특히 여러분이 논문을 낸 저자라면, 논문이 얼마나 읽히고 어떤 반응을 얻고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연구자들의 소셜 미디어 사용이 증가한 요즘, 소셜 미디어 데이터 분석을 통해 논문의 영향력을 평가하려는 노력들이 이루어져 왔습니다.

 

 

   ^ 학자들의 트위터 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학술적인 용도로 트위터를 사용하는 비중 또한 커지고 있습니다.

출처: http://blogs.lse.ac.uk/impactofsocialsciences/2011/11/21/altmetrics-twitter/

 

 

 

 Altmetric은 Alternative metrics의 준말로, Impact Factor와 h-index와 같은 기존 논문 평가 지표들의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시도의 하나입니다. Altmetric은 웹 상에서의 논문 이용, 특히 소셜 미디어와 블로그에서 이루어지는 논문에 대한 언급과 공유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Plum analytics, Impact Story, altmetric.com 등 여러 툴들이 개발되어 소셜 미디어에서 일어나는 논문 공유를 추척할 수 있는데요. 이들 중 Impact Story와 altmetric.com은 가입 후 일부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 Impact Story의 계정 연동 화면 

 

 Impact Story는 다른 웹사이트의 저자 계정이나 논문 DOI, URL 등을 연동하여 프로파일을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분석 Metric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 후 무료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지만, 평소에 figshare나 github, ORCID와 같은 제품들을 많이 이용하지 않으셨다면 일일이 논문 DOI를 입력해서 연동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Nature 웹 페이지는 Altmetric API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altmetric.com은 주요 SNS와 블로그, 뉴스 기사는 물론 Reddit과 같은 게시판과 웹 기반 서지관리 프로그램, 중국 최대 SNS 웨이보까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저널 웹페이지나 기관 리포지터리 등에 삽입할 수 있는 API, 즐겨찾기 바에 삽입해서 논문에서 바로 altmetric을 확인할 수 있는 북마클렛, SNS에 언급된 논문들을 추출할 수 있는 Explorer와 개인 홈페이지 등에 달 수 있는 뱃지, 4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중 북마클렛과 배지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ltmetric Bookmarklet을 북마크 바에 추가하고, 해당 논문의 웹 페이지에서 Altmetric It! 을 클릭하기만 하면 아래와 같이 Altmetric 점수와 소셜 미디어 별 횟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어떤 코멘트와 함께 공유되었는지도 볼 수 있으니, 논문에 대한 피드백 또한 확인할 수 있겠네요.

 

 

 

 

 

 

^가장 많이 Tweet된 논문에 대한 세계의 반응
(궁금하신 분은 직접 찾아보세요. 정답은 도서관 페이스북에^^)


 

 Altmetric분석을 통해 본 소셜 미디어에서 많이 공유되는 논문들은 주로 기사화가 된 대중적으로 관심도가 높은 연구 성과이거나, 이야깃거리가 있는 재밌는 논문들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Altmetric을 논문의 질과 연관시키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높은 '화제성'이 있는 논문이라는 것은 분명하겠죠? 재미로 보는 Altmetric, 사용해 보시고 내 평판도 알아보세요!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