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07. 7. 19. 09:0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짝퉁 박사님, 퇴장하시죠.


최근 동국대 모교수의 가짜 학위 논란으로 세간이 시끄럽습니다. 만약 가짜로 판명이 난다면 다시 한번 대학사회의 윤리문제가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에는 미국이나 캐나다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아오신 분들이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서류 위조나 기타의 불순한 방법으로 해외 석박사를 사칭하는 사람때문에 멀리 외국까지 가서 학위를 받아오신 선량한 진짜 석박사들이 피해를 봐서는 안됩니다.

교원 채용이나 기타 이유로 외국 대학의 학위수여 여부를 알고 싶을 때는 해당 대학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일 겁니다. 그러나, 가장 빨리 정보를 알고싶을 때는 Proguest에서 제공하는 학위논문 데이터베이스인 PQD&T(Proquest Dissertations & Theses)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간혹 누락되어 있는 경우가 있을 지도 모르기 때문에 해당 대학 도서관목록도 검색해봐야 합니다. 석박사임을 증명하는 것은 결국 그 사람이 쓴 학위논문입니다. 해당 대학의 학위논문 유무가 진위를 판가름해줄 것입니다.

PQD&T는 북미와 캐나다의 대학에서 받은 석박사 학위논문 정보를 담고있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수록범위는 광범위해서 1861년 이후 부터 최근의 자료까지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1980년 이후로 나온 박사학위논문은 저자가 쓴 초록정보(350자)가 제공되며, 1988이후로 나온 석사학위논문도 초록(150자)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포스텍 박찬모 총장님은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으셨습니다. PQD&T를 찾아보니 아래와 같이 박사학위논문이 검색되었습니다.
 


석사학위는 DB에 없네요. 이런 경우에는 해당 대학도서관목록을 검색해봐야 합니다. 여기에는 두편의 학위논문이 모두 검색되었습니다.



간혹 동명이인이 있을 수도 있으며, 이름의 영문 표기가 학위논문 발표시와 지금이 다를 수도 있으니 이런 방법은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십시오. PQD&T는 주로 주제분야와 관련된 새로운 석박사 학위논문을 검색하는 학술 연구용으로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PQD&T는 포스텍 도서관에서 구독하는 유료 DB입니다.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풋내기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