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10. 8. 2. 16:12
[경주 양동마을 세계문화유산 등재]
주말 동안 경주 양동마을과 하회마을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 결정되는 좋은 소식이 있었습니다. 짝짝짝! 축하합니다! 양동마을은 행정구역 상 경주에 속하지만 형산강 북쪽에 자리잡고 있어 포항, 특히 우리대학과 무척 가까이 있어 종종 방문하게 되는 곳입니다. 이제 세계문화유산과 10분 거리에 살고 있다는 긍지를 가지고 살게 되겠어요 :)
ⓒ kaykim 2008.

경주 양동마을


 몇 주 전에는 도서관 식구들끼리 휴대전화도 잘 터지지 않는 양동마을 깊숙한 곳에서 회식을 하기도 했습니다. 모기향을 피우고 닭백숙을 먹고 있으니, 절로 어린시절, 학창시절 이야기를 하게 되는 묘한 분위기의 마을이었습니다. 그 동안 마을 입구를 중심으로만 구경을 했는데, 마을 규모 또한  생각했던 것 보다 무척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여행하실 분들은 마을 구석구석까지 구경하시면서 150여 호 빠짐없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도를 클릭하시면 위치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양동마을은 별도의 홈페이지(http://yangdong.invil.org)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을소개, 관광코스 안내, 특산품 소개, 전통문화 체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침 양동마을의 세계문화유산등재를 위한 제 2회 사진공모전도 진행 중에 있으니 앞으로 방문하실 분은 카메라를 꼭 챙겨가세요 ^^

제2회 양동마을 사진공모전
공모주제: 문화유산의 고장 양동마을
공모기간: 2010. 7. 2 - 2010. 8. 25
응모하기: http://ow.ly/2k49p

한편 경주의 역사유적지구(Kyongju Historic Areas)는 이미 지난 2000년에 세계유산으로 등록된 바 있습니다.
2000년 12월 세계유산으로 등록된 경주역사유적지구는 신라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을 만큼 다양한 유산이 산재해 있는 종합역사지구로서 유적의 성격에 따라 모두 5개 지구로 나누어져 있는데 불교미술의 보고인 남산지구, 천년왕조의 궁궐터인 월성지구, 신라왕을 비롯한 고분군 분포지역인 대능원지구, 신라불교의 정수인 황룡사지구, 왕경 방어시설의 핵심인 산성지구로 구분되어 있으며 52개의 지정문화재가 세계유산지역에 포함되어 있다.
- 유네스코와 유산: http://www.unesco.or.kr/whc/
[안동 하회마을 세계문화유산 등재]
안동하회 마을 역시 2010년 8월 1일 UNESCO 34차 회의에서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하회마을도 별도의 홈페이지(http://www.hahoe.or.kr)를 운영하여 유/무형 문화재와 전시, 공연 등을 통해 마을을 알리고 있습니다. 마침 이번 주말을 포함하여 5일 동안 무료 뮤지컬 공연이 있으니, 이번 주에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회마을은 한 번 쯤 가보셨겠지만 근처의 병산서원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회마을에 가신다면 병산서원도 꼭 한 번 가보세요(http://www.byeongsan.net)

[세계유교문화축전 2010] 국내 최초 실경 수상 뮤지컬 "부용지애" 공연
장소: 안동 하회마을 부용대 앞
일시: 2010. 8. 5(목) - 9(월) 20:00-21:40(100분)
금액: 무료

ⓒ kaykim 2008.

안동 하회마을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케희킴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