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09. 11. 5. 10:38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스텍


학생들이 만든 포스텍 위키인 POSWIKI에 종종 들어가봅니다. 여러사람들이 참여해서 자신들의 묵은 암묵지를 공유하고 있네요. 그중에서 청암학술정보관 항목이 생겨서 관심있게 보고있습니다. 소소하지만 부족한 팩트는 살짝 수정도 해봤습니다.

그중에서 저널명 검색에 관한 내용이 있어서 옮겨봅니다.

저널명을 검색할 때 전체 이름을 정확히 쓰지 않으면 절대 원하는 답을 찾을 수 없다.
ex. Journal of Fluid Mechnics (o) fluid mechanics (x) journal fluid mechanics(x)

맞습니다. 저널명 검색은 정확한 저널명을 일부분일지라도 시작하는 순서대로 넣지 않으면 절대 원하는 저널을 찾을 수 없는 바보천치(?)입니다. 그 이유는 저널명 색인이 전방일치(front match)로 검색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Journal of Fluid Mechnics라는 저널을 찾는다면 Journal of F 라고 입력해야 (the) Journal of F로 시작하는 저널들을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널명 중간에 들어가는 fluid만 입력하면 fluid가 들어간 모든 저널이 아니라 fluid로 시작하는 저널만 찾아줍니다. 그리고 관사는 불용어(stop word)라고 해서 검색시 투명인간처럼 취급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의 키워드 검색에 익숙해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검색결과가 당혹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널의 풀네임을 모르거나 중간 일부만 알고 있는 경우라면 검색할 때 좌측의 색인을 키워드로 하시고 우측의 카테고리를 저널로 하시면 보다 나은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풋내기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