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09. 1. 7. 09:43

Eat me ?


새해에 세웠던 계획들은 모두 안녕하신지요. 작년 이맘때쯤에 "작심삼일 타파 3종세트"라는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오늘도 비슷한 주제의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늘 계획은 잘 세우지만 실천은 좀처럼 되지 않는 걸 경험합니다. 아마도 우리 마음속에서는 귀차니즘이 또아리를 틀고 있나 봅니다. 오늘 할일을 이따가 또는 내일 하면 좀 어때라는 생각을 하죠. 그러다 보면 계획은 저만치 먼 기억속으로 사라지고 현재 발등에 떨어진 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들로 하루가 메꾸어져가고 있는 걸 느끼게 됩니다. 귀차니즘만 잘 다스리면 우리는 더욱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성과를 이룰 수가 있을 겁니다.

자기개발의 대가인 Brian Tracy는 Eat That Frog!: 21 Great Ways to Stop Procrastinating and Get More Done in Less Time 이라는 책을 통해서 귀차니즘을 극복하는 21가지의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개구리를 먹으라니 이 무슨 뚱딴지같은 제목인가요. 개구리를 식용하면 사람들이 원기왕성해셔서 실천력이 늘어난다는 걸까요. (우왕 굳~ ㅎㅎ) 그건 아니구요. 이 개구리의 이야기는 Mark Twain이 한 이야기랍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매일 아침 제일 먼저 해야하는 일이 살아있는 개구리를 먹는 것이라면, 여러분은 하루중에서 겪을 최악의 일을 치뤘다는 만족감으로 나머지 하루를 보낼 수 있다고 하네요. 여기서 개구리가 의미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있어 가장 크고, 가장 중요한 일을 말합니다. 부제는 귀차니즘을 없애고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하는 21가지 방법입니다. Procrastinating을 귀차니즘이라고 풀어봤습니다. 원래의 뜻은 지연, 연기, 꾸물거림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원을 살펴보면 내일(cras)로 미뤄둔다(pro)라는 뜻을 가지고 있네요. 개구리를 먹으라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을 제일 먼저 처리하라는 뜻이겠죠.

21가지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자책을 일독하시기 바랍니다.



  1. Set the Table :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라. 
  2. Plan Every Day in Advance : 계획에 들인 1분이 실행하는데 있어 10분을 절약해준다.
  3. Apply the 80/20 Rule to Everything : 당신 실적의 80%를 만들 중요한 20%의 일에 집중하라.
  4. Consider the Consequences : 중요한 결과를 만들어 낼 일에 집중하라.
  5. Practice Creative Procrastination : 귀차니즘은 덜 중요한 일에 발휘하라.
  6. Use the ABCDE Method Continually : 일을 하기 전에 중요도를 ABC로 정해서 시작하라.
  7. Focus on Key Result Areas : 중요한 결과에 집중하라.
  8. Apply the Law of Three : 가장 중요한 세가지를 찾아서 실행하라.
  9. Prepare Thoroughly Before You Begin : 일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것을 철저히 준비해둬라.
  10. Take It One Oil Barrel at a Time : 한번에 하나씩 해나가면 크고, 복잡한 일도 해낼 수 있다.
  11. Upgrade Your Key Skills : 업무에 요긴한 기술에 능숙할수록 일처리를 빠르게 마칠 수 있다.
  12. Leverage Your Special Talents : 자신의 특별한 재능을 활용하라.
  13. Identify Your Key Constraints : 일처리 속도를 늦추는 요소를 찾아내서 제거하라.
  14. Put the Pressure on Yourself : 한달간 출장으로 자리를 비워야 한다는 마음으로 일처리를 해라.
  15. Maximize Your Personal Powers : 가장 집중할 수 있는 시간대를 골라 일하라.
  16. Motivate Yourself into Action : 긍정적이고 건설적으로 사고하라.
  17. Get Out of the Technological Time Sinks :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시킬 기술을 활용하라. 다만, 그 기술의 노예는 되지말라.
  18. Slice and Dice the Task : 크고, 복잡한 일은 깍뚝이처럼 썰어서 하나씩 처리한다.
  19. Create Large Chunks of Time : 가장 중요한 일에 오랜 시간을 집중할 수 있도록 시간대를 설정하라.
  20. Develop a Sense of Urgency : 중요한 업무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습관을 길러라.
  21. Single Handle Every Task : 우선순위를 정해 중요한 일을 즉각 수행하고 100% 완료될 때까지 처리한다.


이러한 일들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종이에 목표를 구체적으로 적고 행동에 옮기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하지만 요즘엔 종이 다이어리보다 더 정교하게 이런 일들을 처리하는 무료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DRCHOI 블로그에 소개Life Manager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강력 추천합니다. 계속해서 업그래이드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웹과 연동은 안되지만 무척 만족스럽습니다. 저는 올해부터 USB에 담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직 계획을 못잡으신 분들은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꾸준히 개구리를 복용하심이 어떨지요.

(해당 전자책은 Safari Books Online 구독 기관만 열람가능합니다.)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풋내기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