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08. 10. 9. 11:57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글날을 맞이하여 작은 이벤트와 누리(웹)상에서 글쓰기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우리말 도우미를 소개합니다. 이 기능은 불여우(firefox)에서 사용하는 부가기능(add-on)중의 하나입니다. IE를 사용하시는 분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인공지능연구실(주)나라인포테크가 공동으로 만든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와 연동하여 편의기능을 제공합니다. IE를 사용하시는 분은 다음 사이트를 직접 이용 바랍니다.

설치 후 사용법

  1. 검사가 필요한 문장을 누리상에서 범위를 잡습니다.
  2. 오른쪽 쥐돌이 단추(마우스 버튼)를 딸깍(클릭)하신 후에 나타나는 선택항목에서 한국어 문법검사(C)를 클릭합니다.
  3. 철자 검사 결과가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외래어 표기, 순화용어, 띄어쓰기에 관한 오류를 알려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우리말 관련된 도서가 70여 권이나 됩니다. 그중 몇 권을 소개합니다. 한글날을 맞이하여 우리말과 우리글을 위해 하루라도 외래어나 외국어없이 순 우리말로 하루를 보내보면 어떨까요.

우리말 관련 소장 도서


건방진 우리말 달인 상세보기
엄민용 지음 | 다산초당 펴냄
한국인의 바른 국어생활을 위한 똑똑한 국어책 <건방진 우리말 달인은 우리말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게 도와주는 친절한 한국어 실용서이다. 많은 한국 사람들이 모국어를 잘못 사용하거나 어려워하는 것을...


성제훈의 우리말 편지 상세보기
성제훈 지음 | 뿌리와이파리 펴냄
하루에 한 꼭지씩 만나는 쉽고 재미있는 우리말 이야기 <성제훈는 농학박사 성제훈이 2003년부터 수천 명의 애독자들에게 거의 매일 아침마다 보내고 있는 우리말 편지 - 우리말 123 를 엮은...


재미나는 우리말 도사리 (개정판) 상세보기
장승욱 지음 | 하늘연못 펴냄
열매, 또는 못자리에 난 어린 잡풀을 가리키는 순 우리말 도사리 , 지은이는 다섯해넘게 이른 새벽 과원에 나가 이들 도사리들을 줍는 심정으로 순우리말 4793개의 어휘를 모아 사라져가는 우리말의 본뜻과 속뜻,...


우리말 오류사전 상세보기
박유희 외 지음 | 경당 펴냄
잘못된 우리말 표기와 표현, 우리말에 대한 오해와 편견, 잘못 알고 있는 국어사 상식을 바로잡는 우리말 오류사전. 규범에 맞는 언어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상식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오류의 이유를...

아름다운 우리말을 댓글로 소개해주시는 분은 아름다운 우리 "독도"가 들어가 있는 쥐장판(마우스패드)을 드립니다. 도서관 2층 봉사책상(서비스데스크)에서 받아가세요.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풋내기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