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08. 10. 5. 20:33
[Thomson의 노벨상 예측]
2008 노벨상 발표일이 10월 6일 생리의학상을 시작으로 물리, 화학, 문학, 평화, 경제학으로 이어 발표됩니다. 올해에도 고은 시인이 문학상에 도전한다고 하는데 대한민국에도 다시 한 번 좋은 소식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기관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수상자를 점쳐보는 가운데, Thomson Reuters에서는 올해도 Web of Science의 피인용 정보를 바탕으로 Science분야의 수상자를 예측, 발표했습니다. 작년에도 이 인용상 수상자(Citation Laureate)들 중 5명이나 노벨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합니다. 동료 연구자들이 얼마나 논문을 인용하는지의 여부는 그 연구의 가치와 영향력을 반영한다는 생각이겠지요. 관련기사보기


[Web Of Science에서 노벨상 후보자 검색하기]
이 중 화학분야의 대표적인 후보자인 CHARLES M. LIEBER의 연구내용을 포스텍 구독 DB인 Web Of Science를 통해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자찾기(Author Finder)' 기능을 활용하여, 성(LIEBER)과 이름 첫자(C) 등으로 검색하니 총 331건의 레코드가 검색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uthor Finder를 통해 저자 검색을 한다.

이 중 포스텍 구독범위인 1995년부터 지난 2008년 9월 출판된 최근 논문까지 총 233건의 인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일부 원문(Full-text)보기를 포함하여 다양한 결과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재검색, 정렬, 분석, 활용할 수 있다.

이번에는 Web Of Science에서 제공하는 'Citation Report' 기능을 활용하여 CHARLES M. LIEBER의 연구업적을 요모조모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233건의 논문은 2008년 10월 5일 현재, 총 30,213번이 인용되어 논문 한 편당 평균 129.67번 인용되었습니다. h-index는 81로 총피인용수, 평균피인용수, h-index 등 지난 13.5년 동안의 피인용 정보만을 두고 겨루자면 다른 두 후보보다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겠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Citation Report로 특정 저자의 연구결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위에 소개한 방식으로 과학분야 다른 노벨상 후보의 인용정보도 Web Of Science를 통해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다음 주의 각 분야 노벨상 수상자 발표가 기대되네요.

[참고: 도서관 자원 활용하기]
1. Web Of Science 교육신청
Web Of Science의 기본적인 내용 및 검색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10월 14일 교육 내용 참고하세요.
2. 도서관에서 '노벨상' 검색결과 보기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케희킴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