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08. 8. 29. 15:52
사용자 삽입 이미지

MIT science library (Foto by nic221 @ Flickr)

저널의 평가도구로 유명한 JCR의 Impact factor(IF)는 저널을 평가할 때 사용하는 지수입니다. JCR의 IF는 자사의 제품인 Web of Science의 아티클당 피인용횟수에 근거해서 산출됩니다. 마찬가지로 동종의 서지데이터베이스인 SCOPUS도 피인용횟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개의 DB를 통해서 저널의 IF를 구할 수 있을 겁니다.

최근 듀크대학 도서관의 사서들이 생태학 및 환경분야의 저널을 대상으로 이 두개의 DB를 가지고 Impact factor를 산출해서 저널간의 순위와 IF를 비교한 아티클을 발표했습니다. 두 DB의 결과값은 통계적으로 상당한 수준의 유사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크게 차이나는 몇몇개의 저널이 있었지만 DB의 색인이 불완전하거나 일부 데이터의 품질이 낮아서 생기는 문제로 보인다고합니다.

앞으로 데이터값에 대한 처리가 정교해질수록 두 DB간의 차이는 점점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에는 데이터의 소스를 얼마나 다양하게 분석해서 보여줄 것인가 얼마나 편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느냐에 따라서 이용자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풋내기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