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08. 1. 23. 11:50


사용자 삽입 이미지
SciFinder Scholar는 CAS(Chemical Abstracts Service)라는 기관에서 구독하고 있는 DB로 화학을 중심으로 관련 과학분야의 정보가 망라되어 있는 유용하면서도 그만큼 라이센스가 비싸기로도 유명한 데이터베이스입니다. SciFinder는 기업용으로, SciFinder Scholar는 대학과 같은 교육기관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AS사는 작년이 100주년이 될 정도로 유서가 깊은 조직입니다. 오랜 역사를 바탕으로 가장 광범위한 화학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130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고 합니다.

SciFinder는 어떤 대학교수님의 말씀에 의하면 사람으로 치면 노벨상을 받을만큼 뛰어난 학술 도구라고 합니다.

SciFinder가 나오기 전에는 방대한 양의 인쇄본 Chemical Abstracts(CA)를 일일이 찾아봤어야 하는데 이제는  디지털화로 CD버전을 커져 SciFinder 버전 까지 손쉽게 화학 정보에 접근할 수 있네요. 저희 도서관에도 많은 양의 인쇄본 CA를 보유하고 있죠. (4층 목재서가 끝)

100주년을 기념하는 과거 사진 중에서 CA 10년치의 누적 색인만 쌓여놓은 사진이 있어 소개합니다. 그만큼 방대한 양이라는 거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A CAS scientist visually demonstrates the wealth of data available in the 10th Collective Index of Chemical Abstracts covering 1977-1986, Volumes 86-95. (Credit @ CAS)



DB 이용을 위해서는 Client/Server 방식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2007 버전에서는 Vista 환경에서도 호환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툴바를 제공하고 있어 브라우저에서 바로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웹버전이 나왔다는 소식이 있으니 내년 정도에는 웹방식의 이용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교육기관용이기 때문에 상업적 용도의 연구에 사용이 불가한 점과 순수한 학습과 연구 목적으로 사용할 것과 레코드는 5,000건 이상 저장다운하지 말 것 등등해서 6가지 약속(Accept)을 프로그램 시작시 해야지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과도한 다운로드로 인해서 교내 전체 라이센스가 중지되지 않도록 주의 부탁드립니다.

2008년은 동시접속자수가 2명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접속후에 아래와 같은 에러 메세지가 나오면 이용이 불가합니다. 아침 일찍이나 저녁과 같은 시간대가 접속 성공율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십시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접속시 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시이용자수 만원시 화면


The early bird accesses the SFS






* SciFinder Scholar는 포스텍 도서관 유료 구독 DB입니다. *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풋내기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