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08. 1. 15. 13:03

ⓒ kaykim 2008.

[도서관 3층: 399번 별치서가]

저널이나 단행본 외에 연구/학습에 중요한 정보원 중의 하나로 연구보고서를 소개할까 합니다. 이용해보셨나요?

[도서관에서 이용하기]

우리 도서관에서는 3층 단행본 서가에 정보원계의 또 다른 소외계층인 학위논문과 이웃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외형적 특징이라면 하얗고 고운, 다소 심심한 자태(?)와 T4.~로 시작하는 청구기호 정도 되겠습니다. 과학기술부 등 정부기관의 보고서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분류도 발행 기관별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거의 목록되고 있지 않으나 쭉 한 번 둘러보세요.

[yesKISTI]

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 운영하는 과학기술정보포털서비스 yesKISTI는 애용하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국내외 학술지 논문, 분석/동향, 특허, 표준(규격) 외에 연구보고서가 핵심서비스 중의 하나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산업자원부, 과학기술부 등 정부산하 기관의 재정지원을 받아 수행된 10만건 이상의 연구개발보고서의 Metadata는 물론 상당수의 원문까지 제공되고 있습니다. 원문은 회원가입 후 이용하셔야 하지만, Single Sign-On을 통해 과학기술학회마을, 협회마을, 과학기술동영상 지식정보 등 패밀리 사이트로의 접속도 한 번에 가능하니 100배 활용하셔도 아깝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연구마루 R&D 성과전시관]

한국과학재단의 성과전시관인 연구마루도 방문해보세요. 기초과학연구사업보고서, 특연사/원자력사업보고서 등 자세한 Metadata와 함께 회원가입 절차없이도 PDF, e-Book 형태로 원문이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주제별로 카테고리 잘 정리되어 있어 이용이 편리합니다. 그외에도 각종 연구동향이나 통계 등 유용한 정보원이 가득하니 자주 찾아 활용하세요.

[NASA Technical Report Server : NTRS]

마지막으로 보너스 정보 하나 더. NASA, NACA, NIX에서 발행된 회의자료, 이미지, 비디오, 사진, 특허, 논문 외에 연구보고서를 제공하고 있는 NASA의 컬렉션을 소개합니다.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학생, 연구자, 교수, 일반인 누구에게나 강력추천할 수 있는 웹사이트라고 하네요. 역시 Metadata는 물론 원문도 열람하실 수 있으니 즐겨찾기하세요~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케희킴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