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07. 10. 10. 13:50

WIPO(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한국어 공식 공개언어 채택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달 말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제 43차 WIPO (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세계지식재산권기구) 총회에서 한국어가 PCT (Patent Cooperation Treaty, 특허협력조약) 공식 공개언어로 채택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국제기구에서 최초로 우리 한국어가 공식언어로써 인정을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CT(특허협력조약)의 국제특허로 출원된 발명은 전 세계에 출원된 기술의 내용을 알리고 투자되는 인력, 시간 및 자본의 중복 방지를 위하여  통상 18개월 이내에 출원된 특허의 내용을 WIPO(세계지식재산권기구)에서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최소한의 국제적 공용어로 번역하여 국제사회에 공개한다고 합니다. 이때 PCT 국제 특허출원의 공개에 사용이 되는 공식적인 언어를 PCT 국제공개어 라고 합니다.

  이전까지 PCT에서 인정한 국제공개어는 영어, 불어, 독일어, 일본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중국어아랍어의 8개 언어였으나, 이번에 한국어포르투갈어가 동시에 공식언어로 채택됨으로써 PCT 국제 공개어는 총 10개로 증가하였습니다.

  우리 한국어가 PCT 국제공개어로 채택됨으로써 그 동안 대한민국이 세계 4위의 특허출원국, 세계 5위의 PCT출원국이라는 지식재산권분야에서의 국제적인 위상을 드높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포항공과대학교 도서관(학술정보팀)에서는 지난 2002년부터 계속 WIPS(윕스) 특허검색 데이터베이스를 구독하고 있습니다. WIPS(윕스) 특허검색 데이터베이스는 전 세계의 특허데이터를 각 국의 특허청으로부터 받아 Internet에서 서비스함으로써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및 유럽특허의 통합검색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WIPS 특허검색 DB는 최근 신생 특허기술시장으로 떠오르는 중국 특허 및 아시아 특허를 중심으로 Database Coverage를 확대하고 있으며 방대한 전 세계 특허 DB를 다양한 검색이나 부가 기능을 이용하여 표준화된 형태로 재가공 또는 효율적이고 신뢰도 높은 데이터의 검색과 분석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항공과대학교 도서관에서는 교내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WIPS 및 기타 데이터베이스의 활용법에 대한 이용자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WIPS : http://search.wips.co.kr/
- WIPO : http://www.wipo.int/portal/index.html.en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