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14. 6. 27. 17:09




많은 분들이 주력 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는 크롬과 파이어폭스, 이들의 장점은 수많은 사용자들이 만든 추가 기능을 활용해서 브라우저의 기능을 확장시킬수 있다는 데 있죠. 여러분의 학습과 연구에 도움이 될 법한 크롬과 파이어폭스의 App, Extension, Add-on 들을 모아 봤습니다.


1. 연구논문 활용 관련 확장 프로그램들


1) Lazy Scholar  (크롬)





'게으른' 연구자들을 위해 Full text 다운로드를 원클릭으로 수행해 주는 크롬 앱입니다. 구글 스콜라와 Pubmed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유용할 앱. 다만 검색 기능이 완전하지 않다는 평가도 있으니 유의하세요! 


2) Scholar H-Index Calculator (크롬, 파이어폭스)





구글 스콜라 검색 결과를 이용해 저자의 H-Index를 계산해 주는 애드온입니다. 어떤 저자를 참고하면 좋을 지, 간편하게 확인해 보세요. 



3) Zotero


파이어폭스 기반의 참고문헌 관리 툴 Zotero를 설치하면, Firefox 주소표시창에 가는 곳마다 자료 형태에 따른 수집 아이콘이 붙게 됩니다. 웹 버전과 데스크탑 버전이 이 Firefox 애드온과 연동되어 간편하게 읽을거리와 자료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크롬이나 오페라 브라우저를 사용하신다면, Zotero Connector를 통해 웹페이지 수집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Zotero 이용 방법은 Zotero 한글 위키를 참고하세요.


4) Mendeley Web Importer (크롬)





Mendeley 이용 안내: http://postechlibrary.tistory.com/1124


웹 기반 서지 관리/ 공유 프로그램 Mendeley에서도 크롬에서 바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Web Importer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자! 시간관리용 확장 프로그램


1) 시간을 잡아먹는 웹사이트 차단하기: LeechBlock (파이어폭스), StayFocusd (크롬)


SNS나 유머 사이트를 하면서 낭비하는 시간이 너무 많은 것처럼 느껴진다면, LeechBlock나 StayFocusd와 같은 확장 프로그램들에서 이러한 사이트들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URL을 등록하고, 차단할 시간을 설정해 주기만 하면 끝! 


파이어폭스의 LeechBlock 설정 화면


크롬의 StayFocusd 설정 및 간편 팝업



2) RescueTime (크롬)

 

크롬의 RescueTime에서는 집중력을 흩트리는 웹사이트를 차단하기에 앞서, 여러분이 하루 동안 어떤 사이트에서 어느정도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잠깐 다른 일을 하면서 쉬다가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알람 기능도 제공하고, 팀이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3) 항상 사용하는 여러개의 탭, 저장해 두고 쓰자: Session Manager(크롬, 파이어폭스), TabCloud(크롬, 파이어폭스)




크롬에서 TabCloud 저장하기


평소에 여러 개의 탭을 열어두고 쓰는 편이라면, 탭을 하나의 묶음으로 브라우저 시작 페이지로 지정하면 편리하겠죠. Session Manager는 용도별로 탭 묶음을 만들고, 이를 브라우저 시작과 동시에 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TabCloud는 PC를 종료하기 전에 현재 작업 중인 탭들을 세트로 저장하거나, 저장한 탭들을 다른 PC에서 열어봐야 할 때 유용합니다. TabCloud는 안드로이드 크롬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니, 어디서든 같은 환경을 이용할 수 있겠네요.



3. 읽을 거리들 저장하기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면 지금 읽기에는 여유가 없지만 언젠가는 꼭 읽어보고 싶은 기사들/논문들이 생깁니다. 브라우저 확장 기능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웹사이트를 스크랩하고, 오프라인이나 모바일 기기에서 읽을 수 있도록 저장할 수 있습니다.


1) Evernote Clearly (크롬, 파이어폭스)


<Evernote Clearly, Before & After>


Evernote, PC나 모바일에서만 이용하시나요? Evernote의 브라우저 확장 기능인 Evernote Clearly를 이용하면 웹사이트를 간단히 Evernote에 스크랩해서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사 본문만을 잘라내 주기 때문에 보기에 편리하고, 메모나 편집에도 용이합니다.


2)  Read Later Fast(크롬), Save to Pocket(크롬)


Evernote를 이용하지 않고 브라우저에서 간단히 웹페이지를 저장, 다른 디바이스와 연동 가능한 확장 프로그램들입니다. 이중 Read Later Fast는 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하고, Save to Pocket은 안드로이드 Pocket어플과 연동되니 각각의 장점이 있겠네요.



4. 그 밖에 유용한 도구들 (크롬 앱)


아래에서 소개하는 크롬 앱들은 브라우저 확장 기능은 아니지만, 크롬 브라우저에서 웹 기반으로 실행 가능한 어플리케이션들입니다.


1) Desmos Graphing Calculator




크롬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웹 기반 그래핑 계산기 어플리케이션입니다. 


13. 카쿠 (Cacoo)



각종 다이어그램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실시간 공동작업이 가능해서 협업 프로젝트 등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습니다. ER 다이어그램, 네트워크 회로도 등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모양에 컨텐츠를 삽입한 형태의 다이어그램도 제작 가능하니 발표자료나 홈페이지 제작 등에도 유용할 것 같네요.



크롬과 파이어폭스를 위주로 브라우저 확장 기능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 밖에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계신 확장 기능이 있다면, 함께 공유해 주세요 :)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