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14. 5. 14. 15:38


^ 저작권 소멸 저작물(public domain)을 나타내는 아이콘




저작권이 만료된 저작물들은 어디로 갈까요? 


 국내법으로는 창작자 사후 50년(2013년 7월 1일부터 70년) 후에는 저작권이 만료되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원작자가 저작권을 행사하지 않고 자유롭게, 혹은 제한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공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공유 저작물, 어디에서 찾아 쓸 수 있을까요?



1. 공유마당 (http://gongu.copyright.or.kr/)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공유마당에서는 미술, 사진, 문학, 음악 등의 분야에서 저작권이 만료된 한국 작가들의 저작물과, 유럽연합에서 운영하는 문화유산 전자도서관 프로젝트 Europeana (http://europeana1914-1918.eu/en) 의 자료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진작가 김중만 등 저작자들이 창작물을 기증하기도 했네요.




2. Project Gutenberg (http://www.gutenberg.org/)





무료 오디오북과 함께 소개한 바 있는 구텐베르그 프로젝트는 저작권이 만료되었거나 저작자가 기증한 책을 무료 ebook으로 구축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양 고전을 원어로 읽고자 하는 분들께 유용할 것 같네요.




3. The Internet Archive (https://archive.org/)




Internet Archive는 웹사이트와 디지털 컨텐츠를 수집하여 무료로 공개하는 비영리 프로젝트입니다. Internet Archive의 수집 범위는 웹페이지에서부터 출판물, 유튜브 비디오, 소프트웨어까지 다양한데요. 도스 시절의 PC 게임, 밴드 Maroon5의 라이브 공연 영상, 1941년 발표된 최초의 슈퍼맨 애니메이션, 최초의 SF 영화로 불리는 A trip to the moon 등, 보물이 숨겨진 디지털 컨텐츠계의 골동품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NASA Images Collection (https://archive.org/details/nasa)

 뿐만 아니라, Internet Archive는 NASA와 협력하여 NASA의 방대한 사진과 동영상 자료 및 문서들을 검색, 다운로드 할 수 있는 NASA Images Collection과  NASA Technical Documents를 구축하기도 하였습니다. 우주에서 이루어진 나사의 작전들을 전달하는 영상과 지구온난화 등 과학 현상들을 설명하기 위해 제작된 비디오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 공공기관 공유저작물 공공누리 (http://www.kogl.or.kr/)



 마지막으로 공공기관에서 발생하는 저작물을 공유 저작물로 공개하고 있는 공공누리를 소개합니다. 공공기관에서 제작된 문서 및 영상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였으며, 주제별, 이용 권한별로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연구보고서 등 국가 연구기관의 과학분야 연구 결과물 및 기관지도 검색, 열람할 수 있습니다. 



+) 번외: 컨텐츠 이용시 저작권 관련 참고자료도 살펴보세요~


저작물 공정이용에 관한 가이드라인(클릭 시 이동)


 ‘저작물의 공정이용에 관한 가이드라인’은 저작권법 조항을 보다 알기 쉽고 상세하게 해설한 가이드라인입니다. 도서관 자료나 인터넷 뉴스기사,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 생활 속에서 맞닥뜨리는 저작권 문제,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지 애매할 때 참고하세요!



도서관과 사서를 위한 저작권법 매뉴얼(클릭 시 이동)


 도서관에서 제공할 수 있는 자료의 범위는 어디까지일지, 대출한 도서관 자료를 특정 목적으로 이용해도 괜찮은지 명확하지 않은 경우 등 도서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저작권 문제들을 해설한 메뉴얼입니다.사례를 통해 Q&A형식으로 설명한 3장은 이용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