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아 우리의 학술DB들도 새로워지고 있습니다. 지난 1월 12일, Web of Science의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업데이트 과정에서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아 불편함을 느끼신 분도 있었을 것 같은데요. 업데이트 이후 인터페이스는 더욱 심플해지고 Web of Knowledge 제품들 간의 연동성은 더욱 좋아졌다고 합니다. 새로워진 Web of Science의 이용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1. 접속하기
교내에서 이용하고 계시다면 http://webofknowledge.com/ 또는 http://webofscience.com/을 통해 직접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교외에서 이용하고자 하시거나 직접 접속이 어려우시다면 도서관 링크를 통해 접속해 보세요.
2. 검색하기
새로운 Web of Science의 검색 인터페이스입니다. 구글 첫 화면처럼 검색필드 하나만 표시되어 심플해졌네요.
화면 상단에서 JCR과 Endnote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검색 필드들과 검색 옵션은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시셔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다른 필드 추가 를 클릭하면 검색 필드를 추가하여 다른 값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25개까지 추가할 수 있네요.
새롭게 추가된 기능! 저널명으로 검색할 때, 저널명의 일부를 입력할 경우 자동으로 검색어를 추천해 줍니다.
3. 검색 결과 보기
검색 결과화면입니다. 왼쪽에는 검색범위를 좁힐 수 있는 필터가 위치하고, 오른쪽에서는 검색 결과의 데이터베이스 내 인용 횟수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범주와 문서 유형을 제외한 탭은 기본적으로 닫혀 있어요. 필요한 탭 이름을 클릭하여서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위와 같이 오픈 액세스 저널만 볼 수 있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체크박스로 원하는 논문을 선택한 후, '선택 목록에 추가' 기능을 이용해서 서지정보를 한꺼번에 Endnote에 저장하거나 '다른 파일 형식으로 저장'을 통해 다른 서지관리 프로그램에서 불러들일 수 있는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혹은 내가 쓴 논문을 선택해 자신의 ResearcherID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논문 정보와 인용 횟수를 참고해서 선택한 논문 제목을 클릭해 봤습니다.
논문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술지 정보 보기를 통해 JCR에서 제공하는 범주나 사분위수와 같은 학술지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용 정보 또한 오른쪽 사이드바에서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4. 원문 보기
전문(Full Text)로 연결되는 방식도 다소 달라졌습니다. [전문]아이콘을 클릭하면 POSTECH WebBridge로 이동할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POSTECH WebBridge를 거쳐 Full Text를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제공사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원문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5. 인용 보고서 만들기
검색 화면에서 바로 검색 결과에 대한 인용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단, 검색결과가 10,000건이 넘을 경우 생성할 수 없으니 검색 필드를 추가하거나 필터를 통해 범위를 좁혀서 시도해보세요!
6. 알림(Alert) 설정하기
검색 결과화면 왼쪽 상단에서 위와 같이 사용된 검색식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알림 만들기를 클릭하여 이 검색식을 저장하고, 이메일이나 RSS피드로 최신 논문을 업데이트받을 수 있습니다. 단, 로그인이 필요한 기능이라는거! 회원가입은 교내에서 메일주소로 간단히 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새로워진 Web of Science의 모습을 만나 보셨습니다. 새로운 기능들이 업데이트되는 과정에서 종종 버그가 발견되고 있으니 절~대 당황하지 마시고~! 도서관으로 알려 주세요^^
* 문제 해결을 위한 한가지 팁!: 사용하시는 브라우저의 버전을 확인하고, Web of Science가 지원하는 버전 8이상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구글 크롬, 모질라 파이어폭스로 이용해 보세요.
1월 25일에는 Scopus가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다고 하니, 산뜻해진 Scopus 소식도 곧 전해드릴 수 있겠네요.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