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BLOG main image
E-mail 정기구독
Or browse a topic:

분류 전체보기 (1217)
도서관 (100)
서비스 (109)
정보 (244)
책소개 (173)
멀티미디어 (33)
Database (123)
저널 & 매거진 (68)
교육 & 이벤트 (186)
IT & SocialMedia (18)
사진갤러리 (63)
Reference Manager (44)
온:에어 과월호 (13)
모바일/어플리케이션 (27)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www.flickr.com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2007. 7. 15. 09:0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여름 당신은 무슨 책을 읽었던가요 ? 기억력 좋은 분들이나 독서일기를 쓰시는 분들은 쉽게 기억을 해낼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이용자는 간혹 무슨 책을 전에 대출했는지 도서관에 물어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작은 활용팁을 알려드립니다.

우리 도서관 시스템에는 대출 히스토리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나만의 도서관에 로그인 후에  대출 히스토리 버튼을  누르면  자신이  대출했던 자료와  현재 대출중인 자료가  모두 나옵니다.  다만 옵트인(opt-in) 방식이기 때문에  옵션켜기 버튼을  클릭해야지 그때부터 대출 기록이 남게됩니다. 혹시 이전의 대출기록을 확인하고 싶다면 자신의 메일 계정에서 지난 반납예정통보서를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012


독서는 좋은 글쓰기를 위해서도 필요한 과정중의 하나입니다. 글쓰기를 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많이 읽고(多讀), 많이 쓰고(多作), 많이 생각해야(多商量)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독서습관이 중요하고 어떤 류의 도서를 자신이 읽고 있는지 검토해보아야 합니다.

<글쓰기의 전략>이라는 책에서 일부를 소개합니다.

나의 독서 경험을 검토해보자.

책은 위대한 천재가 인류에 남겨준 유산이며 선물이라고 에디슨이 말했다. 책을 읽지 않으면 사물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도, 성찰도 불가능하다. 지금까지 내가 읽은 책의 목록을 만들어보자. 문학으로는 어떤 작품이 있는가 ? 사회 사상서로는 무엇이 있는가? 실용서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혹시 자신의 독서 목록에 만화책이나 판타지 소설만 가득 들어 있는 것은 아닌가? 교과서 외에는 읽은 책이 없다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A4용지 한 장 분량으로 자신의 독서 생활에 대한 글을 간단히 작성해보자. 이런 방법은 자신의 독서 습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신의 독서 습관을 한 번 확인해 보는 기회로 대출 히스토리 기능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즐거운 여름 보내세요.


Bookmark and Share

Posted by 풋내기
박태준학술정보관 신착자료